기사 메일전송
해남군, 여름휴가 겨냥한 햇고구마 ‘진율미’ 본격 수확 - 국내육성 조기재배 품종… 당도·식감 우수해 소비자 만족도 높아
  • 기사등록 2025-08-06 00:42:30
기사수정


해남군이 본격적으로 여름 휴가철이 들어감에 따라 조기재배 햇고구마인 진율미’ 수확에 나섰다부드러운 식감과 뛰어난 당도를 자랑하는 진율미는 국내에서 개발된 밤고구마 품종으로 최근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고구마 주산지 해남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이고 있다.


이번에 수확된 햇고구마는 일반 품종보다 약 2개월 빠른 시기에 조기 수확이 가능해 여름철 프리미엄 농산물 시장을 겨냥한 전략 품종으로 주목받고 있다이에 해남군은 관내 조기재배 농가와 협력해 7월 말부터 본격적인 햇고구마 수확과 유통에 들어갔으며 초기 정식 시점의 안정된 기상 조건특히 적절한 강우량과 일조량이 맞물리며 작황이 좋아전년 대비 수확량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해남에서 생산되는 고구마는 지난 2006년 지리적표시제 제42호로 등록되어 전국 어디에서든 해남고구마라는 브랜드가치를 인정받고 있다최근에는 단순한 생고구마 판매를 넘어고구마를 활용한 빵말랭이스프 등 다양한 가공제품으로도 상품화가 확대되고 있다이는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농가 소득 안정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해남군은 직영 농산물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www.hnmiso.com를 통해 햇고구마를 포함한 지역 대표 농특산물을 전국 소비자에게 직배송하고 있다. ‘해남미소에서는 생고구마는 물론고구마 가공식품까지 원스톱 구매가 가능해 소비자 접근성과 만족도가 높다.


현재 햇고구마 시세는 10kg 한 박스 기준 약 3만 원 선으로 형성되어 있으며선물용 및 건강 간식용으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해남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육성 품종의 장점을 살려 조기재배 기술을 확대 보급하고병해충 대응력을 높여 해남 고구마의 품질경쟁력을 지속 유지하겠다유통채널 다각화와 가공산업 육성도 함께 추진해 농가 소득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08-06 00:42: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배너
배너
배너
광주교육진흥원
전라남도교육감-강숙영 박사
추천기사더보기
뉴스리뷰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내외, 진관사 방문…“국민 상처 보듬고 국정 정상화 매진”
  •  기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내외, 은평 연서시장 깜짝 방문…“소상공인 살아야 경제 산다”
  •  기사 이미지 광복 80년 빛 축제 `80개의 빛, 하나된 우리`…광화문서 8일간 열린다
정책공감_리뉴얼
월간 Hot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